본문 바로가기

GADGET/etc

Z1 compact Charging Dock 개조

Xperia Z 시리즈는 방수기능이있다보니 충전을위한 USB단자가 캡으로 덮여 있습니다. USB포트를 통해 충전 하려면 방수캡을 매번여닫아야 하는데 불편할뿐더러 덮개의 방수기능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겠지요.


이런문제 때문인지 방수가되는 Z시리즈에는 SONY의 독자적인 마그네틱 충전 단자가 있습니다.



덕분에 마그네틱 충전 단자를 활용한 독특한 악셋리가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충전용 거치대인 charging dock인데 이 악세서리 하나의 가격이 꽤 비쌉니다.


직장에 하나, 침실에 하나, 공부방에 하나 따로따로 두고싶지만 세개 씩이나 구입하기엔 부담이 좀 됩니다.


검색을통해 Aliexpress에서 정품과 호환되는 충전 독을 발견해 주문하고 20일 만에 받았습니다.



구성은 충전 독 본체와 케이스를 사용해서 두께가 늘어난 경우를 위한 여분의 아답터 입니다.


역시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로는 기본 아답터에 들어가질 않네요



기본 아답터의 두께 비교


이 아답터와 딱 맞습니다.

그러나 이 아답터도 문제가 있는데 케이스의 크기 때문에 충전기와의 거리가 멀어져 마그네틱 단자가 서로 붙지 않습니다.

 


정품 독은 마그네틱 단자에 스프링 장치가 되어 있어 자력으로 잡아당겨지면 단자가 위로 올라가 붙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간격은 허용되는 설계인데 이 제품은 상당히 저렴한 반면 단자가 고정이 되어있네요.


 

해서 케이스를 씌운 폰이 독에 장착 될 때 좀더 아래로 삽입될 수 있도록 중간의 플라스틱 지지대를 잘라냈습니다.



앞뒤를 잡아주는 판은 글루건을 이용해 원래 위치에 고정 시킵니다.



간격은 동일하지만 아래쪽 깊이는 깊어졌네요,


 

이제 잘 들어갑니다.



깔끔하게 되었네요.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게되면 이 앞뒤 판을 떼어내고 원래의 간격 조절 아답터를 끼우면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글루건이니 표면손상 없이 떨어지겠죠


충전도 잘 되는군요.

작업 성공입니다.